[초점] 부실한 행정력·자만심… 시민들 ‘분통’
  • 우용원 편집국장
  • 승인 2021.01.17 2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시 제2차 법정문화도시 탈락… 6년간의 노력 ‘헛수고’
문체부 정책비전·목표와 엇박자-시 관계자 자만심·폐쇄적 마인드 지적 등 요인 꼽아
“춘향터널 ‘대한민국 대표문화도시’ 간판 내리자”·문화적 마인드 소통 필요 등 지적

전북 남원시가 제2차 법정문화도시 선정에서 두 번째 고배를 마시고 안타깝게도 탈락했다.

그간 4년간의 예비문화도시 지위에서 37억 5천여만 원이란 막대한 예산을 사용했고 2019년 제1차 지정 탈락에 이어 2020년 제2차 지정에 탈락한 것. 남원시민의 자존감에 큰 먹칠을 했다는 비난의 목소리를 자초했다. 특히 춘향터널의 ‘대한민국 대표문화도시’ 간판을 내려야한다는 분통의 목소리도 거세다.

문화체육관광부가 계획 추진하고 있는 ‘법정문화도시’ 사업은 2014년 제정된 ‘지역문화진흥법’에 근거해 장관 지명으로 위원장 1인 포함 20인 이내로 구성된 ‘문화도시심의위원회’에서 선정하게 된다.

2019년도 제주 서귀포시는 문화텃밭(공간조성), 문화 농부학교(인력 양성), 문화씨앗(마을 문화 발굴)사업 등 105개 마을 별로 주민이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여건을 개선함으로서 본연의 환경을 브랜드화했다는 평가를 받고 선정, 경기도 부천시는 ‘문화도시 시민총회’를 주제로 ‘도시 이야기 발굴’ 등으로 7개 도시가 선정되었고 2020년도엔 강릉시, 전북 완주군 등 5개 도시가 선정되어 12개 도시가 선정됐다. 제1차 선정 도시엔 5개년 사업비로 국비 90억원, 도시별로 약 12억 8700여만의 자금이 지원되고 있다.

법정문화도시 사업은 그간 근대화 산업화 과정에서 각종 사업이 펼쳐지고 거듭된 계획 속에서 문화체육관광부에서 획기적인 아이디어로 야심차게 준비해온 사업이다. 우리의 작은 고장의 전통과 문화의 세계화 사업으로 문화 자산을 활용해 지역민 스스로가 주체가 되어 문화 환경을 기획 실현하고, 도시 브랜드를 창출할 수 있도록 정부가 예산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것은 물론, 스스로 지역 문화적 가치를 재발견함으로 지역 고유의 문화발전과 지역 공동체 회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남원시는 법정문화도시에서 왜 두 번씩이나 탈락했을까? 가장 큰 요인으로 3가지를 꼽을 수 있다.

첫째, 남원시 관계자들의 문화적 마인드가 심의위원들의 심사 목표와의 엇박자를 지적한다. 문화체육관광부 문화도시 지정분야는 역사전통 중심형, 예술 중심형, 문화산업 중심형, 사회문화 중심형, 지역 자율형 등 5개 분야로 남원시에 가장 적합한 사업은 예술 중심형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이 사업엔 문학, 미술, 음악, 무용, 연극, 국악, 사진, 건축, 어문 등으로 예시되어 있다.

더욱이 문화체육관광부의 문화도시 정책비전과 4대 목표를 제대로 이해하고 추진했는지 시민들은 의문을 품고 있다. 정책비전은 ‘문화를 통한 지속 가능한 지역발전 및 지역 주민의 문화적 삶 확산’을 우선으로 한다. 4대 목표는 ‘지역사회 주도의 지역 공동체 활성화’, ‘지역 고유의 문화가치 증진을 통한 지역 균형 발전’, ‘문화의 창의성을 활용한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 구축’, ‘문화적 도시 재생과 접목한 사회혁신 제고’ 라고 명시되어 있다.

남원시 관계자들은 이 중요한 테마에 얼마나 이해하고 충실했을까 자문해봐야 한다.

특히 춘향제를 통한 우리나라 최고의 판소리경연대회를 주제로 ‘국악의 성지’, ‘귀명창의 본마당’, ‘고전문학과 판소리의 고장’ 등 가장 환경이 토착된 장점 등을 지역민과의 대중화, 관광산업과 연계된 지역발전 등을 중점적으로 나타냈어야 했다는 지적이다. 시민들이 분노하고 허탈해 하는 가장 큰 이유다.

둘째, 남원시 관계자들의 자만심과 폐쇄적 마인드를 지적한다. 남원 시민들의 자존심과 염원이 깃든 사업임에도 추진위원들 명부도 비공개로 일관하고, 시민 공청회나 공모 등의 과정을 거치지 않고 일방적으로 추진했다.

특히 남원문화에 대해 다수의 전문가들이 소외됐으며 주민참여 없이 추진된 ‘그들만의 리그 아니었나’라는 비난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셋째. 이 같은 지적에 대해 남원시 관계자는 “밤과 낮을 새워 열심히 노력했다. ‘소리문화의 도시’를 주제로 20개 세부사업 계획까지 충실했고 시장님을 비롯해서 20회의 리허설 등 훌륭했다는 칭찬을 받았었다”라고 해명했지만 행정력의 부실에 의한 인재라는 지적이다. 남원시장을 비롯해 관계자들은 충격적인 법정문화도시 탈락에 대해 그 책임과 함께 남원 시민들에게 사죄해야 한다.

이제 다시 법정문화도시는 사실상 재도전 할 수 없는 게 현실이다. 2022년도까지 약 30여개의 법정문화도시를 지정할 예정이나 예비 문화도시격의 도시가 41개소나 달해 가능성이 많지 않다. 남원시장을 비롯한 남원시 관계자들은 향후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

시민 이(55) 모씨는 “태생지 국악 ‘동편제’를 주제로 ‘국악이 있는 남원’을 다시 한 번 연구해 보도록 주문하고 싶다”고 강조하고 “아울러 거기에 맞는 제도나 규칙 등 조례, 위원회를 설치해 명실상부한 문화도시의 면목을 갖추길 바란다”고 말했다.

시민 김(60) 모씨는 “‘늦었다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르다’는 속담처럼 그간의 연구 자료를 다시 복구해서 그것을 바탕으로 더 좋은 ‘희망 남원, 문화 남원’으로 다시 뛰어야 할 것이다”고 강조하고 “남원시 관계자들이의 문화적 마인드가 남원시민의 문화적 마인드와 소통하고 이해함이 빨리 회복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