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형 푸드플랜 수립 박차...지역 먹거리 종합전략 '속도'
  • 우용원 편집국장
  • 승인 2021.08.19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 지속가능 먹거리 선순환 체계 구축
푸드플랜 수립 지원 지자체 선정, 중간보고회 갖고 집중 논의
/임실군 제공
/임실군 제공

 

전북 임실군이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이자, 먹거리 핵심 정책인 푸드플랜(Food Plan) 수립에 속도를 내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대표적인 먹거리 정책인 푸드플랜은 지역 내 먹거리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는 종합계획이다.

먹거리의 생산부터 가공, 유통소비, 폐기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대상으로 복지와 안전, 영양, 환경, 일자리 등 다양한 문제를 종합적으로 연계하는 것이 주요 골자다.

이를 위해 군은 19일 군청 회의실에서 심 민 군수가 참석한 가운데 지역민의 먹거리 기본권 보장과 농산물의 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한임실군 푸드플랜 수립 연구용역중간보고회를 가졌다.

보고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손소독제 비치, 마스크 착용, 발열 체크 및 참석인원 제한 등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하며 진행됐다.

이번 보고회는 지난해 10월 농식품부의 지역단위 푸드플랜 수립 지원대상 지자체로 선정됨에 따라 추진 중인 연구용역에 대한 중간 점검의 성격을 띄고 있다.

임실군 먹거리와 관련된 실태 현황 조사와 비전 및 전략, 핵심과제 발표, 추진 방향에 대한 참석자 의견발표 순으로 진행됐다.

푸드플랜 비전과 가치, 목표, 추진전략에 따른 임실군 지역단위 푸드플랜 수립 연구용역 내용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이뤄졌다.

분야별 의견을 제시하고, 임실군 여건을 고려한 지속 가능한 먹거리 구축방안에 대한 심층적인 의견을 나누고,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특히 먹거리 통합지원센터와 기획생산체계 참여 농가 조직화, 먹거리 거버넌스 구축 등이 핵심과제로 논의됐다.

심 군수는 이 자리에서 일률적인 계획 수립은 지양하고, 지역 사정을 감안한 맞춤형 먹거리 기본계획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임실군은 이번 중간보고회 내용을 토대로 최종보고회까지 세부적인 사업을 면밀히 검토해, 지역 특성에 맞는 실질적인 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