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 해충 ‘조명나방’ 줄기 안으로 숨기 전 방제
  • 우용원 편집국장
  • 승인 2023.05.21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명나방의 생활사
조명나방의 생활사

여름철 간식으로 사랑받는 옥수수는 중부지역을 기준으로 4월 중하순에 씨뿌림(파종) 한다. 지금은 겨울잠에서 깨어나 옥수수 잎부터 이삭까지 전 부위에 해를 끼치는 조명나방 피해에 대비해야 한다.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조명나방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제 요령을 소개했다.

조명나방 애벌레는 옥수수 생육이 진행될수록 식물체 안을 파고들며 가해해 피해 여부를 쉽게 알 수 없다. 잎과 수꽃의 피해가 눈으로 관찰될 때는 이미 애벌레가 줄기나 이삭 안으로 숨어들어 살충제를 뿌려도 효과가 거의 없다. 피해 부위에서는 세균이나 곰팡이 감염에 따른 2차 피해가 발생하기도 한다.

따라서 조명나방 애벌레가 줄기 안으로 들어가기 전 적절한 시기에 철저히 방제해야 한다.

옥수수 줄기가 형성되기 전인 9~11잎 시기로 중부지역 기준으로 6월 초중순에서 하순 사이다. 조명나방 애벌레는 1년에 최대 3회까지 발생하므로 약제 안전 사용기준에 따라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특히 5월 기온이 높아지면, 조명나방 1화기 어른벌레 발생 시기가 빨라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그에 맞춰 방제 시기를 조절해야 한다.

다음 해 조명나방의 밀도를 줄이기 위해서는 겨울잠에 들어간 늙은 애벌레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늙은 애벌레는 대부분 옥수수 줄기 찌꺼기 안에서 겨울을 보내므로, 옥수수 이삭을 수확한 후에는 줄기를 즉시 제거하고 흙갈이(경운)하는 것이 좋다.

또한, 옥수수를 안전하게 생산하려면 농약 허용기준 강화제도(PLS, Positive List System)에 따라 등록된 약제를 안전 사용기준에 따라 사용해야 한다.

자세한 등록 약제 정보는 농촌진흥청 농약안전정보시스템(psis.rda.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