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필봉농악으로 흥과 신명을 ‘만끽’
  • 우용원 편집국장
  • 승인 2023.08.20 1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8회 필봉마을굿축제, 4일간 ‘위대한 유산’ 주제로 성황리 열려

전라북도 대표공연예술제인 2023년 제28회 필봉마을굿축제가 지난 17일부터 20일까지 임실필봉문화촌에서 ‘위대한 유산’을 주제로 성황리 열렸다.

지난 17일 풍물굿의 역사와 담론이라는 주제로 학술세미나, 산신제로 축제의 막을 열며 지난 18일부터 무형유산 초청공연, 제주민속보존회 초청공연, 창작연희극, 필봉야류 달굿, 전국 전통 연희경연대회, 아동극, 기획 전시 등으로 축제 분위기를 끌어올렸다.

무형유산 초청공연에서는 임실필봉농악을 비롯해 이리농악, 진주삼천포농악, 고성오광대, 송파산대놀이, 원주매지농악, 남도들노래, 줄꾼 이의태, 진도씻김굿, 판소리 등 다양한 국가무형문화재를선보였다.

또한 중국조선족문화관 조선족예술단의 해외 초청공연과 젊은 국악밴드 ‘악단광칠’의 공연작이 폐막작으로 무대에 오르며 판소리, 탈춤, 농악, 전통 기악을 주제로 구성한 ‘릴레이 무형유산콘서트, 2023 당산풍월의 특별한 선택’ 공연을 진행해 축제의 열기를 한껏 돋궜다.

이외에도 갈고 닦은 자신의 기량을 맘껏 발휘할 수 있는 전국전통연희개인놀이 경연대회와 전국양순용배 풍물굿 경연대회, 누구나 참여 가능한 전수교육 체험교육‘나도 전승자 상쇠뽑기’, 짚풀공예, 윷점치기, 윷놀이, 용 그리기 등 무형유산을 활용한 상시체험, 기획전시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필봉마을굿 축제를 찾는 이들에게 더욱 풍성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하여 풍성한 축제를 만들었다.

임실필봉농악보존회 양진성 회장은 “현장의 열기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고 우리의 흥과 신명을 실컷 만끽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올해로 28회를 맞이하는 필봉마을굿 축제는 인류무형유산이자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된 임실필봉농악을 비롯한 국·내외 다양한 무형유산을 한자리에서 만끽할 수 있는 축제로, 민족의 흥과 얼, 신명을 함께 느끼고 즐길 수 있는 축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