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풍미’ 보급 확대로 농가 생산성 올린다
  • 우용원 편집국장
  • 승인 2023.08.20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다양한 사업 추진 및 지역 농가 기관과 협업 통한 품종 보급 확대 주력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당도가 높고 부드러운 호박고구마 ‘호풍미’ 보급을 확대해 기존 외래품종을 대체하고, 농가 생산성 향상에 힘쓰고 있다고 밝혔다.

‘호풍미’는 껍질 색이 붉고 모양이 균일해 상품성이 우수하다. 조기재배 수확량도 헥타르(ha)당 34.4톤으로 많아 일찍 수확해 가격이 높은 시기에 출하할 수 있다. 덩굴쪼김병 등 고구마 주요 병에도 강하다.

농촌진흥청 바이오에너지작물연구소는 ‘호풍미’ 보급을 확대하고자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고구마 주산지 8곳에서 신품종이용촉진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2024년에는 신기술시범사업을 추진해 고구마 주산지 5개 지역을 중심으로 ‘호풍미’ 생산 및 가공단지를 50헥타르까지 조성할 계획이다.

한국농업기술진흥원은 9월 중 ‘호풍미’ 바이러스 무병묘 수요를 조사해 2024년 지역 농업기술센터를 통해 보급할 예정이다.

농촌진흥청이 올해 ‘호풍미’ 현장 실증시험을 진행하는 6개 지역 농가의 시험재배지에서 병 발생을 조사한 결과, 모두 덩굴쪼김병 피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충남 당진의 호박고구마 재배지 9곳을 선정해 진행한 조사에서도 외래품종은 재배지 5곳 모두 덩굴쪼김병이 발생해 평균 고사율이 32.2%였지만, ‘호풍미’ 재배지 4곳에서는 모두 병 피해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충남 당진시는 ‘호풍미’를 지역 대표 품종으로 선정하고 바이러스 무병묘 14만 주를 구매해 지역 농가에 보급했으며, 올해 도매시장 첫 출하를 앞두고 있다.

또한 전남 영암의 조효근 농가는 국내 대형마트와 선계약을 맺고, 조기 재배한 ‘호풍미’를 품종명을 알 수 있게 포장해 납품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바이오에너지작물연구소 송연상 소장은 “재배 안정성이 높은 ‘호풍미’ 보급을 확대해 병에 약한 호박고구마를 대체하고 농가 생산성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