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부(興富)가 예술(藝術)이야!
  • 우용원 편집국장
  • 승인 2023.09.24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7~9일 양림관광단지 요천둔치 일원서 열려
우애·보은·나눔 흥부제 정신 살린 귀감 시민 시상식
뮤지컬 MZ흥부전·흥부비빔밥 나눔 등 체험행사 풍성

남원의 봄에 춘향제가 있다면, 남원의 가을엔 흥부제가 있다.

바로, 남원 인월면 성산리와 아영면 성리가 <흥부전>의 발상지로 알려져있는 데다 오래전부터 두 지역에 전해 내려오는 박첨지 설화와 춘보 설화에 근거하여 <흥부전>이 지어졌다고 해서 남원시가 ‘흥부제’라는 이름으로 1993년부터 매년 축제를 기획, 시민 화합형 문화축제를 선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게 올해까지 31번째 남원의 가을을 물들여 온 흥부제가 올해 더 색다른 모습으로 무장하고, 시민들 곁으로 찾아온다.

흥부, 그가 돌아왔다.
우애, 나눔, 보은, 행운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흥부’(興富), 그가 올해 어김없이 흥부제로 돌아왔다.

제31회 흥부제는 한 마디로 흥이 넘치고, 놀거리 가득한 축제로 축약된다. 흥부 가족의 우애, 나눔, 보은, 행운을 계승하는 축제성격으로 다채로운 볼거리와 즐길 거리 등으로 구성, 시민들의 흥을 돋우기 때문이다.

그런 만큼 올해 흥부제는 ‘흥부(興富)가 예술(藝術)이야!’를 주제로 흥부제 정체성을 한껏 드러낼 수 있는 다양한 공연이 쉴 새 없이 펼쳐질 예정이다.

먼저 오는 10월 7일 멀티프라자 광장 특설무대에서 그 막이 오르며, 축제의 서막을 여는 개막식에서는 예년처럼 기념식과 아이돌, 트로트, 발라드 등 다양한 분야의 인기가수들이 출연하는 축하공연이 펼쳐진다.

특히 올해는 예년처럼 다자녀가정을 우선으로 1명만 수여했던 흥부가족상의 격을 높여 흥부제 정신인 우애, 보은, 나눔 이렇게 3분야로 나누어 각각의 분야에서 시민들의 귀감이 되는 후보자를 추천받아 각 1명씩 총 3명에게 수상하게 해 축제의 정체성을 더욱 확고히 할 예정이다.

게다가 올 축제에서는 흥부전을 다양한 장르로 만날 수 있는 ‘테마흥부전’등을 새롭게 선보인다.

물질만능의 세태를 흥부전 스토리에 담아 인기 트롯가요로 구성하여 만든 뮤지컬인 MZ흥부전부터, 박력있는 태권도 공연에 흥부전을 담아낸 태권 흥부전, 그리고 전통 국악으로 흥부전을 즐길 수 있는 전통창극 흥부전, 마지막으로 모래를 이용해 흥부전의 명장면을 연출하는 샌드아트 흥부전 등 흥부를 재해석한 다양한 공연 등이 한 가득이다.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는 다채로운 프로그램 즐비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흥 넘치는 다양한 공연도 축제 기간 내내 펼쳐진다.

여러 지역의 국가무형문화재 공연들을 한 자리에 모아 놓은 남원(흥부)-우호(友好)도시 문화교류의 장(場)인 ‘남우문장’ 공연 등이 그것. 이 참에 쉽게 만나기 어려운 진주칼춤, 양산 별산대, 남원농악을 한 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다.

눈과 귀를 사로잡을 즐거운 공연도 이어진다. 전북을 대표하는 블루스밴드, 전통무용, 판소리 콜라보공연인 ATS 밴드공연 과 싱가포르 최대축제인 칭게이 퍼레이드 초청 댄스팀인 포스댄스컴퍼니의 댄스퍼레이드 또한 관객들의 흥을 돋울 예정이다.

한편 흥부 정신을 만끽할 수 있는 시민참여형 프로그램과 연계행사도 축제기간에 열린다.

먼저, 비빔밥 1만개를 나누면서 펼치는 흥부비빔밥 나눔행사와 인기가수 나태주, 박군과 함께하는 시민노래자랑은 물론 남원시 홍보대사 김범준씨와 함께 하는 흥부 놀부 명랑운동회도 행사장을 찾은 시민과 관광객들을 즐거운 볼거리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이번 흥부제에서는 남원농악을 한자리에서 다채롭게 만날 수 있는 ‘흥부골 남원 농악경연대회’를 비롯해 흥부가의 대가 강도근 소리꾼을 기리는 ‘제31회 금파 강도근 전국 판소리 경연대회’, 흥부 놀부 물론 그동안 흥부제와 역사를 함께 해온 흥부 백일장・그림그리기・독후감 대회 등 다양한 연계행사도 개최된다.

이동식 제전위원장은 “올해도 많은 방문객들이 축제기간 동안 남원과 흥부를 만끽할 수 있도록 우애, 나눔, 보은, 행운 등의 흥부정신을 녹여낸 다양한 공연, 풍성한 체험거리를 준비했다”면서 “제 31회 남원 흥부제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제31회 남원 흥부제, 놓치지 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