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지사 공약실천계획, 동부권 ‘소외’
  • 우용원 편집국장
  • 승인 2023.10.29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정린 도의원 “투자예산 7.3%”… 특자도 출범 관련 특례 발굴 사업화 강조
“전북교육청, IB(국제 바칼로레아) 프로그램 공교육 혁신 방안 활용 필요”

전라북도의회 교육위원회 이정린 의원(남원1)은 지난 19일, 제404회 임시회에서 도정 및 교육·학예에 관한 질문을 통해“ 전라북도 균형발전 방안과 전북교육청 IB(국제 바칼로레아) 도입”과 관련해 김관영 지사와 서거석 교육감에게 대안마련을 촉구했다.

이정린 의원은 “전라북도의 균형발전 측면에서 보면 도지사의 공약은 새만금과 서부권에 쏠려 있어 동부권은 소외되고 있다”면서 “김관영 지사의 공약실천계획상 사업의 가짓수는 39.1%지만 투자예산은 7.3%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이 밝힌 자료에 따르면 민선 8기 김관영 지사 공약실천계획 전체 124개 중 해당지역이 명시되고 재정이 투입되는 사업 64개를 분석한 결과 동부권 사업은 25개로 가짓수로는 40%에 이르지만 예산으로 보면 약 6조 9천 중 5천130억인 7.3%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여기에 대해 김관영 지사는 공약을 선정하면서 가능한 지역별로 고루 배분될 수 있도록 노력했지만, 만족스럽지 못한 면이 있을 수 있다며 향후 낙후지역 사업발굴을 통해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이정린 의원은 “전북 발전이라는 큰 틀에서 지사의 공약을 수용하겠지만 14개 시군의 편차없는 균형적 발전 역시 지사의 책임”이라면서 “전북 특자도 출범과 관련해 동부권 발전을 위한 다양한 특례를 발굴하고 적극적으로 사업화 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동부권은 준고랭지 농업 경쟁력이 높다는 점과 관련해 특례에 담긴 농생명지구와 연결하여 동부권은 물론 전북의 농업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거석 교육감에게는 국제 바칼로레아(IB) 도입과 관련해 “국제적으로 공인된 우수한 프로그램이지만 수능과의 연계성, 초-중-고 간 교육 지속성 등 풀어야 할 문제가 많다”고 지적했다.

이정린 의원은“IB 도입을 위한 교원 연수 등에 필요한 재원 마련 방안” 등에 대해 질문하고 “IB 도입이 특정 지역, 특정 학교에 국한하지 않고 전라북도의 공교육 혁신 방안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대안 마련”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