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 드러낸 구제역 백신접종
  • 주)임순남타임즈 기자
  • 승인 2017.02.20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관 남원시의회 의원
 

우려했던 사태가 현실화됐다. 충북 보은에서 발생한 구제역이 전북 정읍에 이어 경기 연천 지역으로 번진 것이다. 남원, 임실, 순창지역을 포함해 전국 어느 곳도 안심할 상황이 아니다. 이대로 가면 축산농가와 농촌지역이 쑥대밭이 된다. 구제역에 따른 파장이 그 만큼 크다. 이번 구제역 사태는 방역 당국과 일선 농장이 자초한 측면이 크다. 전국의 소 가운데 0.3%에 대해서만 항체검사를 한 뒤 “(구제역에)안전하다”고 판단한 방역당국의 조치가 한심스럽다 일선 농가의 책임도 무겁다. 백신예방접종을 고의로 기피하거나 시늉만 낸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구제역이 처음 발생한 보은과 연천은 200㎞ 이상 떨어져 있다. 보은~정읍 간 거리도 150㎞가 넘는다. 공기를 통해 전파되는 구제역 바이러스의 확산 범위가 약 60㎞라는 점을 고려하면 전국으로 퍼졌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백신 접종을 기피한 소, 돼지의 경우 구제역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 더욱이 이번에 밝혀진 바이러스는 과거에 검출된 적이 없는 신종이다. 언제 들어왔는지, 어디까지 퍼져 있는지 정확히 파악하는 데에만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 지금까지 확인된 백신 접종 실태로 보아 대부분의 축산농가가 위험에 노출된 것으로 보인다.

이번 사태에서 드러난 문제점 중의 하나는 농장의 ‘자율적 예방접종’이다. 당국은 지난 2010년 발생한 구제역파동 이후 백신접종을 의무화하면서 사육농가에 자율권을 줬다. 그러나 일선 농장에서는 우유 생산량 감소와 송아지 유산 등을 이유로 백신 접종을 회피한 것으로 드러났다. 구제역사태가 방역당국과 농가의 합작품이라 해도 할 말이 없게 된 것이다. 그렇다고 모든 책임을 사육 농가에 떠넘길 수 없는 노릇이다. 문제점이 드러난 만큼 이에 상응하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백신접종을 강제하는 한편, 교육을 통해 백신에 대한 인식을 바꿔야 한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한동안 잠잠했던 고병원성조류인플루엔자(AI)마저 야생조류에서 대량 검출되는 등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AI 발생 범위도 전남 여수와 경기 용인, 전북 고창, 충남 홍성 등 전국에 걸쳐있다. 구제역과 AI가 동시다발적으로 나타나는 겹 악재다. 방역당국은 허술한 방역시스템을 면밀히 점검, 바이러스 차단에 주력해야 한다. 아울러 백신접종 등 예방단계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철저히 밝혀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